본문 바로가기

시사상식

레드오션 전략

기업이 기존 산업과 시장구조하에서 경쟁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벌임으로써 수익성과 성장성이 낮아지고 시장은 `경쟁의 유혈바다'로 전락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일컫는 말.
붉은바다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시장으로 점유율경쟁에서 앞서야 할뿐만 아니라 기존 업체는 물론 신생업체와도 싸워 이겨야 살아남는 살벌한 시장을 뜻한다.
붉은 바다에서는 산업간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가 태반이며 게임의 규칙이 이미 널리 알려져 경쟁사가 늘어날 수록 이익과 성장 가능성은 감소한다.
레드오션에서 기존의 시장안에서의 경쟁, 경쟁에서의 승리가 우선시되며, ▲기존의 수요증대, 가치와 비용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거나 균형을 추구해야 하며 ▲기업활동의 전체 시스템을 차별화하거나 저비용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 기업들의 성장전략은 저비용과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경쟁 우위를 점하려는 레드오션 전략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의 진전으로 중국, 인도 등 후발개도국과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 우리 기업들도 이제는 블루오션 전략으로의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 lena 의 시사상식 세계 -